➕ 그림/자화상

귀 붕대를 한 자화상 || 빈센트 반 고흐

세상의 모든 예술 아트하트 2021. 5. 4. 17:52
728x90
반응형

세상의 모든 예술 아트하트 - 자화상

 

 


귀 붕대를 한 자화상 / 빈센트 반 고흐

Self-Portrait_with_Bandaged_Ear / Vincent Van Gogh

 

1889.01 / 캔버스에 오일

60cm x 49cm (24인치 x 19인치)

작품 위치 : 코 톨드 갤러리, 런던


귀 붕대를 한 자화상은 네덜란드 예술가 

세계인이 가장 사랑하는 화가 빈센트 반 고흐의 1889년에 제작한 자화상입니다.

 

빈센트 반 고흐의 자화상 중에 귀 붕대를 한 자화상은 2점으로 파이프를 물고 있는 자화상과 일본 판화 배경의 자화상이 있습니다.

이 자화상은 일본 판화 배경이 있는 귀 붕대를 한 자화상입니다

이 자화상에서 빈센트 반 고흐의 의상을 보면 추운 겨울임을 알 수 있습니다. 단추를 잠근 녹색 외투, 검은 털이 달린 파란색 모자를 쓰고 있으며, 귀를 덮은 붕대는 턱 밑까지 내려와 있습니다. 눈의 컬러도 녹색 코트와 같은 녹색 빛으로 채색되어 있습니다. 긴 세로 선으로 표현한 색 구현이 인상 깊습니다.

배경에는 우측에는 열린 창문과 좌측에는 이젤 위의 캔버스가 있습니다. 얼굴 뒤편에 벽면에 붙여진 그림은 일본 목판화로 1870년대 sato Tokyo가 출판한 게이샤가 있는 풍경 판화입니다. 반 고흐는 게이샤가 있는 풍경 판화를 자신만의 방법으로 단순화하여 작품에 삽입하였습니다.

 

 

우키요에 판화의 일부 (게이샤가 있는 풍경 판화)

 

실제로는 왼쪽 귀를 잘랐지만, 자화상 그림은 오른쪽 귀에 붕대를 하고 있습니다.

거울에 비친 모습을 그렸기 때문에 실제와 반대로 표현되었습니다.

 

빈센트 반 고흐는 예술가들의 아지트 격인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해 파리에서 아를로 이사했습니다. 그는 그곳을 옐로 하우스라고 칭하고, 파리에서 친구가 된 폴 고갱을 초대했습니다. 두 사이는 그리 오래가지는 못했습니다. 사사건건 의견이 충돌해 격렬하게 다투기를 반복했습니다. 결국 1888년 12월 23일 저녁, 반 고흐와 다툰 후 고갱은 옐로 하우스를 떠났습니다. 그 날 반 고흐는 자신의 귀를 절단하기까지 이릅니다. 귓불이 잘렸다, 귀가 전체가 잘렸다 등 학계에서도 의견이 분분했던 반 고흐의 귀 절단은 최근 네덜란드에서 새로운 기록이 공개돼 분란을 잠재웠습니다.

 

반 고흐를 치료한 닥터 펠릭스 레이의 스케치입니다. 귀 전체가 잘려 있습니다.

 

 

닥터 펠릭스 레이의 진찰 기록

 

귀를 자르는 사건이 발생한 시기는 1888년 12월 23일 자화상을 제작한 시기는 1889년 1월입니다.

병원에서 돌아온 직 후 그린 작품으로 추정됩니다.

 

 

 


빈센트 반 고흐

1853년 3월 30일 ~ 1890년 7월 29일

네덜란드 출신으로 프랑스에서 활동한 후기 인상주의 화가로. 37년의 짧은 생애였지만, 가장 유명한 미술가로 남아있습니다.

27세에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으며, 초기에는 하층민의 생활과 풍경을 화폭에 담았습니다. 그 후 파리에서 인상파에 영향을 받고 자신만의 강렬한 붓 터치와 색감을 완성했습니다. 당대에는 인정을 받지 못했지만, 사후 야수파, 초기 추상화, 표현주의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대표 작품으로 <감자를 먹는 사람들> <해바라기> <별이 빛나는 밤> <자화상>이 있습니다.

 

 

 

 

 

 

참고 : google art and culture / wikiart  / 죽기 전에 꼭 봐야 할 명화 1001 / 501 위대한 화가

자화상 - 귀 붕대를 한 자화상 / 빈센트 반 고흐

세상의 모든 예술 - 아트하트


728x90
반응형